오늘은 이전 프로젝트에서 만들었던 3D 러닝 액션 게임을 WebGL로 빌드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제가 빌드하고자 하는 게임은 해상도가 세로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Cavas Scaler를 조정해줍니다.
여기서 Match를 1로 해주어야 높이에 맞게 UI 해상도가 Web 가로 비율에 다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UI화면이 잘리는 화면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Unityhub로 들어가 WebGl Build Supprot를 설치 해줍니다. 설치가 되면 아래와 같이 설치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Project Settings => Player => Publicshing Settings에 들어가 Compression Format을 Disabled로 설정해줍니다. Github 페이지에서는 압축된 포맷을 인식 못한다고 합니다.(Unity Play에 올리면 상관 없을 듯)
그리고 빌드를 합니다. 빌드가 끝나면 Uniy Play나 Github 페이지에 올리면 되는데, Github 페이지는 경로 설정을 잘 못하면 실행이 안되기 때문에 간단한 Unity Play에 올려줍니다. Unity Play에 접속해서 내게임 들어가서 빌드한 파일을 압축파일을 만들어서 올리면 됩니다.
게임을 빌드한 후 실행해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전 프로젝트에서 UI 담당자가 해상도 대응을 제대로 하지 않아, 아래 그림처럼 UI가 화면 중앙으로 쏠리는 문제를 겪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UI를 해상도 대응에 맞추어서 다음과 같이 수정하니 정상적으로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맵 구조가 양쪽을 가리는 형태여서, 가로형으로 변경해도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배경 이미지를 더 넓게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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